본문 바로가기

건강

파킨슨병 장애등급 심사준비


파킨슨병 장애등급 심사준비


파킨슨병의 가장 중요한 발병 인자는 고령인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파킨슨병은 60세 이상의 연령에서 많이 발생하는데요. 연령이 증가할수록 유병률과 발생률이 증가합니다.



파킨슨병은 대표적인 신경퇴행성 질환 중의 하나인데요. 신경 세포들이 어떤 원인에 의해 소멸하게 되어 뇌 기능의 이상을 일으키는 질병이 신경퇴행성 질환입니다. 대표적인 질환으로는 알츠하이머병이나 파킨슨병, 드물게는 루게릭병 등이 있습니다.



파킨슨병의 일반적인 증상으로 손이나 다리를 떨고, 몸이 꾸부정하게 되어 잘 못 걷는 경우인데요. 이러한 몸의 운동 기능의 저하 외에도 운동과 관련이 없는 증상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파킨슨병의 증상은 중증도에 따라서 5단계로 구분 되어지는데요. 1단계로 떨림이나 강직이 한쪽 팔이나 다리에만 있고, 2단계는 떨림이나 강직이 양쪽 팔다리에도 나타납니다.



넘어질 듯이 비틀거리는 정도는 3단계에 속하며, 4단계는 혼자 잘 일어나지 못하고 보조기구가 필요합니다. 5단계 누워서만 지내게 되는 정도입니다.



파킨슨병의 경우 뇌변병장애로 분류 되는데요. 호엔야척도 및 진료기록을 통해 확인되는 주요 증상, 충분한 약물치료 중인 상태에서 약물반응이 있을 때의 증상, 수정바델지수 등을 근거로 장애등급을 결정합니다.



  파킨슨병 장애등급 구비서류와 필수 기재사항 및 종류


뇌변병 장애의 판정은 뇌성마바, 외상성 뇌손상, 뇌졸중과 기타 뇌의 기질적 병변으로 인한 경우에 한합니다. 



구비서류는 장애진단서, 소견서, 검사결과지, 진료기록지를 구비해야 하며 그외에 요구하는 추가적인 서류가 있을 수 있으니 제출 전 반드시 확인 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장애등급 판정기준은 발병 후 6개월의 치료 후에 장애진단 하도록 되어 있는데요. 6개월 지난 후에 해당 서류 준비하여 주소지 주민센터(관할 지자체)에 장애등록 신청하면 됩니다. 



최저 장애정도 기준은 보행과 대부분의 일상생활동작을 자신이 완벽하게 수행하나 간혹 수행 시간이 느리거나 양식이 비정상적인 때가 있으며 수정바델지수 96점 이하인 사람 인데요. 뇌병변으로 보행과 일상생활동작을 정상적으로 하기 어려운 경우에 해당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