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합시다

여권 갱신 기간만료 재발급 준비물과 비용 챙겨 가까운 구청으로

   여권 갱신 기간만료 재발급 준비물과 비용 챙겨 가까운 구청으로


   신청 절차

▶ 출발전 준비사항 : 6개월 이내에 찍은 사진 1매, 만료전 본인 여권, 수수료(현금또는카드결제가능)

▶ 가까운 구청으로 방문한다.

▶ 구비되어 있는 신청서를 작성하고 사진을 붙인다.

▶ 접수창구에서 신청서접수

▶ 수납창구에서 수납한다. 교부방법 선택(재방문_영업일 3일정도 혹은 등기우편신청_등기료있음)

▶ 해당일에 방문수령 혹은 등기로 받으면 끝



절차 중에 어려운 부분은 없어요. 다만 살면서 자주 하는 일이 아니기 때문에 익숙하지 않을 뿐이죠~

사진은 최근 사진이면 좋구요. 기존여권에 있는 것과 같은사진을 가져가시면 거부당하실 수 있으니 꼭 다른 사진으로 챙겨가셔야해요. 

대부분 보편적으로 만드는 전자여권이나 사진전자식여권은 사진1매만 챙기셔서 신청서에 붙여서 제출하면 됩니다.

(하지만 특별한 사유로 사진부착식여권등을 만드시는경우에는 사진 2매를 챙겨가야해요.)


   수수료 알아보기

(사진출처:외교부여권안내홈페이지)


제일 많이 이용하는 형태는 제일 상단 위측에 복수여권 10년 이내(18세이상)로 발급수수료외에 국제교류기여금이 추가되어 총 금액 53,000원입니다.

창구에서 현금과 카드결제중 선택해서 지불할 수 있기 때문에 본인이 재발급받으려는 해당되는 금액을 내면되요.



   신청서작성


기존과 정보가 하나도 바뀐게 없다면 상단의 종류, 면수, 기간 체크하시고 한글성명, 주민번호, 본인연락처 기재하신 후 사진을 붙입니다.

만약, 기존여권발급때와 변경 사항이 있다면 꼭 내용기재하고 필요한 추가서류가 있을수도 있으니 확인해보셔야합니다.


본인 성명 날짜 서명을 하여 번호표 순서가 되면 창구에 가서 직원에게 제출하면 됩니다. 

분실이나 훼손에 의한 재발급이라면 필요 서류와 준비사항이 추가될 수 있으니 외교부 여권안내 홈페이지에서 꼼꼼히 확인하거나 안내되어있는 접수처에 전화하셔서 문의하고 방문해야 헛걸음 하는 수고를 줄일 수 있겠죠~


저의경우는 유효기간이 얼마 안남긴했는데 아무리 찾아도 안보여서 그냥 별생각 없이 분실재발급을 받으러 갔었거든요. 

그때 그 창구직원분이 혹시 나중에라도 여권찾으면 꼭 찾았다고 신고하라고 하시더라구요. 한번 더 누적되면 경찰서가서 조사받아야 한다고 진짜 큰일난다고 하도 겁을 주셔서 엄청 쫄았던 기억이,,



그리고 분실된여권이 만료된 한참 후에야 책상 서랍 구석에서 다시 발견했다는 또르륵,,그런데 어차피 만료기간이 지난것 같아서 신고안했는데 몇년이 한참 지난 일이고 괘..괜찮겠죠?


직접 방문해서 처리해야하는 귀찮은 일이긴 해도 즐거운 여행을 생각한다면 이정도는 일도 아니죠~여행갈 그날만 떠올리면서 후다닥 신청하러 가볼까요~!